티스토리 뷰

기초연금 수급자가 되거나 조금 더 많이 받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 유의사항입니다. 미리미리 숙지하시어 기초연금 받는데 불이익을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초연금 수급자 유의사항
기초연금 수급자 유의사항

 

 

기초연금 수급자 유의사항 10가지

기초연금 수급자 10가지 유의사항이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1. 65세 생일 되기전에 무조건 신청하십시오 복지센터에 대충 알아보지 마시고 정식 신청을 하십시오. 복지센터 직원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안될 거 같다고 말해도 포기하지 마시고 신청해야 내가 턱도 없는지 간당간당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통장에 있는 현금 야금야금 빼도 소용없습니다. 2011년이후 인출금액은 다 소명을 해야 합니다. 몇 백씩 계속 빼도 그 돈들을 어디에 썼는지 소명하지 못하면 소득인정액에 합산이 됩니다.

 

 

3. 동창회 회비통장도 조심하십시오. 소명하면 되지만 이것도 귀찮은 일입니다. 총무를 맡고 있다면 피해을 볼 수도 있습니다. 모임 총무는 되도록 조심하십시오,

 

4. 국민연금 당겨받아도 소용없습니다. 국민연금 당겨 받으면 연금액수가 확 줄어듭니다. 그래도 소용이 없습니다. 애초 받아야 할 금액으로 계상합니다. 국민연금을 당겨 받아서 연금이 줄어들면 건강보험 피부양자 되는 데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지만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산정 시에는 소용없습니다.

 

 

5. 주택연금에 가입하면 유리합니다. 주택연금은 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겁니다. 말이 연금이지 대출금입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200만원씩 주택연금을 받는다면 연 2400만 원은 부채로 보고 재산에서 빼줍니다.

 

6. 자동차 공동명의는 손해 입니다. 자식 보험료 줄여주려고 공동명의로 하면 안 됩니다. 자동차 가격을 나누는 게 아니고 몽땅 합산합니다. 비싼 차의 경우 큰 피해를 볼 수 있으니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7. 이왕 증여할려면 빨리 하십시오 증여세 내고 합법적으로 증여를 해도 한꺼번에 재산이 떨어져 나가지 않습니다. 1년에 약 3천만 원 내외 금액이 자연적 소비금액으로 떨어져 나갑니다. 3억짜리 증여 시 10년 정도는 지나야 내 재산에서 모두 떨어져 나갑니다. 증여할 계획이라면 빨리하면 기초연금 수급자 되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8. 국외 체류 기간이 60일이상이면 지급정지 출국 다음날부터 계산을 해서 60일 이상 국외에 체류하면 입국일이 속하는 달까지 합산하는 게 아니고 연속해서 60일입니다. 한 달씩 3번 나갔다 와도 지급정지 되지 않습니다.

 

9. 시가표준액 6억이상 되는 자식 집에 살면 본인의 무료임차소득으로 잡습니다. 6억짜리 딸 집에서 살면 39만 원 소득이 있는 것으로 잡고 10억짜리면 무려 65만 원이나 잡습니다. 그러나 자녀가 전세로 사는 집에서 살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0. 국민연금 487700원 초과 하면 감액됩니다. 현재 국민연금 평균은 약 60만 원 정도 되는데 이 정도 받으면 월 5만 원 정도 기초연금에서 감액됩니다. 그러니까 수급대상자가 되어도 국민연금을 약 49만 원 이상 받으면 최대 50% 까지 기초연금을 삭감합니다.

 

국민연금 반납, 추납하면 연금액수가 늘어납니다. 추납으로 인해 연금액수가 확 늘어서 건강보험 피부양자에서 탈락한 사람도 많습니다. 국민연금 많이 받아봐야 건보료 폭탄 맞지 기초연금 수급자 되는데도 불리하고 수급자가 되어도 기초연금을 다 못 받고 감액합니다.

 

국민연금 50%에 건보료 부과하고 연간 2천만 원 초과하면 평생 부부 둘 다 피부양자 탈락하니까 국민연금이 애물단지가 되고 있습니다. 노후 연금을 한 푼이라도 더 적립하게 유도를 해야 하는데 여기저기서 뜯어갈 궁리만 하니까 국민연금 기피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장 임의가입자 수도 확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기초연금 수급자 유의사항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초연금 수급 유의사항 기초연금 수급 유의사항
기초연금 수급 유의사항

 

(기초연금과 관련글)

 

 

기초연금 수급대상 선정조건 모의계산, 사례 알아보기

현재 65세 이상 70%가 기초연금을 받고 있고, 대략적으로 65세 이상 870만 명 중 600만 명 정도가 기초연금을 받고 있습니다. 혼자 살면 월 32만 원, 부부는 51만 원이 조금 넘게 받고 있습니다. 더 이

kang.hak5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