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주택연금에 관심을 많이를 갖고 계십니다. 내 살고 있는 집은 주택연금액이 얼마나 궁금하시죠?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주택연금 내 집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주택연금에 가입을 한다면 내 집은 과연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무척 궁금하실 텐데요. 주택연금액 즉 주택공사에서는 월지급금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월지급금은 두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가입연령과 주택가격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가입연령은 부부 중에서 연소자연령으로 기준으로 하고 있고, 주택가격은 시세 (연금 지급 기준)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세는 KB시세 혹은 한국부동산원 시세, 시세가 없는 경우에는 감정평가액을 기준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거의 실거래가를 적용하고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주택연금은 가입시점에 확정된 금액을 평생 고정적으로 지급을 합니다. 주택가격이 오르던 떨어지던 관계없이 연금액이 변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택가격이 높을 때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재 시점에 주택연금액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월지급금 예시표 2023년 3월에 월 지급한 지급금이 약간 하향됐지만 10월에 기준이 약간 또 상향되면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는데요.
현재 기준으로 한번 보면 가입연령에 따라서 연금액이 약간 차이가 있고, 주택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아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 가격대별 월지급 예시금 내용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가격 등은 주택연금 가입 가능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가격이며, 실제 월지급금은 담보주택의 시세 또는 감정평가액에 따라 산정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